목차
1. 영화 정보
2. 스토리 요약
3. 감상평
영화 정보
영화 <헌터>는 이정재가 감독으로 연출을 하고 안기부 해외팀 박평호 차장 역으로 출연도 했다. 그의 절친한 친구인 정우성 또한 안기부 국내팀 김정도 차장 역으로 출연 했으며 그 외에도 박주경 역의 전혜진, 장철성 역의 허성태, 조유정 역의 고윤정, 안부장 역의 김종수, 양보성 역의 정만식, 운반자 역의 임형국이 출연하여 극을 이끈다.
2022년 8월 10일 개봉하였으며, 장르는 액션/드라마, 러닝타임은 125분이다. 등급은 15세 관람가로 배우 이정재의 감독으로서 입봉작이며 절친으로 알려진 정우성과 이정재가 함께 출연한다는 점에서 많은 이슈가 되었다. 영화 도입부엔 영화의 내용이 허구와 우연이라는 자막이 나오지만 헌트의 배경으로 나오는 시대에 여러 굵직한 사건들이 발생했는데 알고보면 영화를 보다 더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다. : 10.26 사건, 12.12 군사 반란, 5.18 민주화 운동, 전투기 조종사 이웅평 귀순 사건, 장영자 이철희 어음사기 사건, 아웅산 묘역 테러사건 등
-10.26 사건 : 1979년 10월 26일 김재규 중앙 정보부장이 박정희 대통령을 살해한 사건이다. 이 때에 전두환이 합동수사 본부장으로 이후 12.12사태를 일으켜 군부를 장악한다.
-12.12 군사 반란 : 1979년 12월 12일 전두환의 주도 아래 일어난 군사 쿠테타로 전두환이 군부를 장악한다.
-5.18 민주화 운동 : 전두환의 군사 독재에 대해 광주시민들이 들고 일어난 사건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지속되었으며 수많은 시민이 계엄군을 통해 학살되었고 이후 전두환은 대통령을 취임한다.
-전투기 조종사 이웅평 귀순 사건 : 1983년 2월 25일 북한 전투기 미그기 MIG-19를 타고 남한으로 내려온다. 조종사는 이웅평으로 삼양라면 봉지를 줍게 되는데 '판매나 유통과정에서 변질 훼손된 제품은 판매점에서 교환해드립니다.'라는 문구를 보고 국민들의 편의를 봐주는 남한으로 귀순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장영자 이철희 어음사기 사건 : 1982년 5월 4일 사채시장의 큰 손 장영자와 그의 남편 이철희가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 어음을 받아 사채시장에 약 6400억원의 예약 어음을 유통시켜 1400억 원의 큰돈을 벌어들인 사건이다. 장영자는 전두환의 친인척으로 해당 사건을 통해 연루된 은행 간부들과 기업인들도 상당수 구속되었다.
-아웅상 묘역 테러사건 : 1983년 10월 9일 미얀마에서 전두환이 도착 전 애국가 예행연습 중 전두환이 도착한 것으로 오인한 북한 공작원이 지뢰를 터뜨려 아웅산 묘역을 폭파시킨다. 전두환은 한국으로 무사 귀화 했으며 이 사건을 계기로 미얀마와 북한의 군가요가 단절되게 되다.
<헌트> 짧은 요약
전두환 시절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안기부 해외팀 박평호 차장과 국내팀 김정도 차장의 갈등으로 시작된다. 안기부 내에 간첩 '동림'을 색출하는 과정에서 서로가 서로를 사찰하게 되고 서로가 '동림'이 아니면 자신이 독립으로 지목되는 상황에서 팽팽하게 대립한다. 결국 동림의 정체가 평호로 탄로 나지만 이루고자 하는 대통령 암살 및 독재를 막겠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둘은 해외순방을 떠난다. 하지만 평호는 대통령 암살 후 전쟁이 일어날 것을 알게 되고 암살을 제지하고자 뛰어든다. 이제 김정도는 계획을 틀어 자신이 직접 암살을 시도하고자 총을 쏘지만 실패하고 현장에서 죽는다. 평호 또한 결국 죽음을 맞이하는데 아끼던 동료의 딸 유정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하고자 새로운 신분과 여권을 만들어 만나러 갔는데 유정은 간첩이었고 그 자리에서 총에 맞아 죽는다.
특급 카메오의 향연
대배우가 연출한 영화답게 툭별 출연 라인업이 대단한 영화이다. 무려 박성웅, 조우진, 김남길, 주지훈, 황정민, 이성민, 유재명 배우 등이 특별 출연으로 등장한다. 액션신이 눈도 즐겁고 귀도 즐거웠는데 다만 대사를 할 때는 잘 전달이 되지 않아 아쉬웠다. 김정도가 죽어가면서 '도대체 왜? 살고 싶었나?'라고 말을 하는데 정도와 평호는 모두 전쟁도 없고 독재도 없는 평화라는 공통된 목적을 갖고 있었는데 끝까지 평호를 이해하지 못하고 죽은 것 같아 안타까웠다. 평호는 믿고 의지 했던 동료가 자신을 감시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된 후에도 그의 딸 유정을 살뜰히 챙겼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게끔 도와주고자 했다. 유정이 간첩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도 죽어가면서 '너는 다르게 살 수 있어.'라고 이야기했는데 평호는 유정이 간첩임을 전혀 몰랐을까...? 또 평호가 죽고 난 후 총성이 두 번 들렸는데 유정이 새로운 삶을 살고자 다른 간첩들에게 총을 겨눈 걸까? 유정이 죽은 걸까? 궁금하다. 박진감 있는 액션과 긴장감이 좋았던 영화. 이정재 감독의 다음 영화가 기다려진다. 이 영화를 추천합니다.
- 평점
- 8.8 (2022.08.10 개봉)
- 감독
- 이정재
- 출연
- 이정재, 정우성, 전혜진, 허성태, 고윤정, 김종수, 정만식, 임형국, 정경순, 정재성, 송영창, 강경헌, 임성재, 정성모, 손성호, 폴 배틀, 김학선, 오만석, 박성웅, 조우진, 김남길, 주지훈, 황정민, 이성민, 유재명, 박윤희, 최민, 김찬형, 정용식, 태윤, 박중근
- 끝 -
댓글